함께 사는 세상 2016. 1. 20. 11:53

요즘 친노패권주의라는 말이 많이 들린다. 정치권의 뜨거운 이슈로서 언론사의 헤드라인에 자주 등장하고 있다. 그 실체가 무엇인지 모호하지만 적어도 한가지 확실한 것은, 이 용어가 불공정하고 일방적인 규정이라는 것이다.


친노패권주의보다 더욱 경력하고, 그 열매가 보다 달콤해 보이는 것은 단연 친박패권주의다. 아니 진박패권주의로 업그레이드 됐는지도 모르겠다.
헌데 언론이나 정치권에서도 감히 이런 표현을 쓰지 못하고 있다. 친노와 진박 둘 중 누가 더 권력이 있고, 누가 더 가진 것이 많을까…  비교 자체가 어불성설이다.

얼마 전 남경필 경기지사는 보육대란 사태를 문재인 대표에게 따져 물었다. 왜 이 문제를 놓고 대통령이나 여당대표가 아닌 문재인 대표에게 따질까…
바로 이 장면이야말로, 감히 진박패권주의를 언급하지 못하고 친노패권주의만 운운하고 있는 정치권의 현주소를 대변하는 모습일 것이다.

 

헌데 관점을 달리해 보자, 애초에 친노패권주의라는 말 자체는 야당에서 나온 말이다. 이는 적어도, 야권에서는 자체 권력에 대해 스스로 비평이든 비난이든 견제를 하고 있다는 의미다. 적어도 여당처럼 청와대의 눈치를 보며 납짝 엎드려 있지는 않다는 말이다.

 

 

결국 친노패권주의를 말 속에서 우리는 만만한 분류만 까이는 냉혹함과, 그래도 그나마 자가견제가 남아 있는 조직을 엿볼 수 있으며 그 대척점에 선, 감히 비판하기 두려운 권력, 자체 견제가 불가능한 조직의 무력함을 비교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따지고 보면 세상은 대체로 공평하지도 정의롭지 않았기에 크게 억울할 일도 아닐 지 모르겠다.

 


Posted by 비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SISO 2016.11.17 17: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쏠쏠한 소셜 퍼포먼스마켓 시소(SISO) 입니다.

    로그인만 해도 스타벅스 아메리카노를 얻을수 있는 기회입니다~


    쏠쏠한 소셜퍼포먼스 마켓 - SISO에서 소중한 파워 인플루언서 여러분들을 모시고 있습니다. 나의 SNS가 수익이 되는곳, SISO입니다!!

    현재 SISO에 소셜 로그인만 해도 추첨을 통해 스타벅스 커피를 증정해드리고 있습니다!!

    SISO에 회원가입해스타벅스 커피도 받고 여러가지 프로젝트도 업로드해 수익을 챙겨가세요!!
    http://si-so.co.kr/event/InfluencerEvent.html?utm_source=tistory&utm_campaign=siso_service&utm_medium=comment&utm_content=sisolauchingEvent
    여기서 자세한 정보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문의 최 석민 매니저TEL : 070-4489-4755 / Mail : marketing@si-s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