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ntertainment On/예능&오락

불후의명곡2, 가수에겐 나가수보다 좋은 이유

 

 

어제 불후의 명곡2(이하 불명)에서 박재범은 마지막 무대라며 관객들에게 인사를 전했는데요, 하지만 자막에는 '당분간 이별'이라는 문구가 선명했지요. 신용재가 떠날때도, 강민경이 떠날때도 이들의 이별인사 장면에는 '당분간'이라는 자막이 빠지지 않았습니다.
이는 불명의 선배격인 나가수와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바로 합류와 하차가 자유롭다는 점이지요, 이 차이점은 두 프로그램의 분위기를 가르는 가장 결정적인 요인이기도 합니다.

 

 

당초 불명은 아이돌판 나가수로 기획됐습니다. 그런데 섭외단계부터 화제를 모았던 아이유가 첫회만 출연한 후 바로 하차했지요. 꼴찌를 하거나 부득이한 사정이 있을때만 하차하는 나가수에 익숙해 있었던 시청자로서는 의아한 모습이었습니다. 나가수에선 가수들에게 부담일수 밖에 없는 '하차'가 불명에선 수시로 쉽게 이루어지니 처음엔 마치 장난처럼 여겨지기까지했지요. 스케줄이 맞지 않으면 언제든 하차할 수 있는 경연이기에, 긴장감없는 밍숭밍숭한 경쟁이 될것이라고 여겨지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자유로운 하차는 어느덧 불명의 강점이자 경쟁력이 되고 있습니다.

나가수는 지난해 예능계와 가요계를 동시에 강타했습니다. 경탄과 감동으로 이어지는 예능프로그램의 탄생은 숱한 화제를 불러왔고, 우리나라의 가요계 풍토까지 바꿔놨습니다. 실력파 가수이들 재조명되면서 아이돌 일색이었던 가요계는 새로운 판도를 맞이 됐지요. 하지만 영광이 큰 만큼 상처가 깊었습니다. 대중의 애정이 깊어지면서 한때 '신들의 경연'이라는 추앙까지 받으며, 아무나 쉽게 출연할 수 없다는 숱한 자격논란을 낳기도 했습니다. 이 때문에 일부 가수들은 엄청난 혹평과 비난을 감수해야 했습니다. 이러한 논란이 지속되는 과정에서 결국 나가수는 피로현상을 불러오며 한때 뜨거웠던 분위기는 급격히 식어버리게 되었지요. 절정의 순간이 너무 강렬했기에 몰락의 순간은 너무 허무했습니다.

 

 

 

이제 휴식기를 가졌다 다시 돌아오는 나가수 시즌2가 넘어야 할 산도 만만치 않아보입니다. 나가수의 창시자 김영희PD가 움직이면서 많은 가수들이 합류를 결심했었지만, 룰을 새롭게 바꾸겠다는 이야기가 들리자 합류를 약속했던 가수들조차 망설이고 있습니다. 워낙에 화제성과 논란을 불러 왔던 나가수이기에 새로운 룰이 또 어떤 파장을 몰고 올지, 가수들로서도 부담이 크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불명은 가볍습니다. 그들이 구현해내는 무대는 나가수만큼이나 역동적이고 실험정신이 넘치지만, 대기실에 모인 그들은 즐겁고 시끄럽습니다. 빵을 나눠먹으며, 함께 박장대소하고 김구라와 문희준이 이끄는 개그와 만담에 자연스레 참여하면서 시종일관 웃음꽃이 피지요. 누구나 패배할 수 있기에, 탈락해 대기실에 돌아오는 동료를 박수를 맞아주고 격려할 수 있습니다. 대기실모습을 통해 서로에 대해 친숙해지고 가까워지는 만큼 대중에게도 그만큼의 친숙함으로 한층 가깝게 다가올 수 있지요. 그 근간에는 자유로운 하차가 있습니다.

불명의 무대를 가지고 비난하는 목소리도 찾아보기 힘듭니다. 나가수만큼 화제성이 크지 않기에 나가수만큼 의견이 엇갈리지도 않지요. 나가수에선 단발성으로 찬조출연을 했다가 어마어마한 비난을 경험한 경우도 있었습니다. 반면 불명에선 출연가수들은 자신의 매력을 충분히 뽐낼 수만 있다면 지상파 출연의 영광을 온전히 누릴 수가 있습니다. 

 


슈스케2 우승자로 지상파 진출이 쉽지 않았던 허각은 불명을 통해 대중의 관심과 사랑을 받을 수 있었지요. 더욱이 불명 제작진에 의해 허각과 강민경의 러브라인 캐릭터가 구축되면서 한결 친숙한 이미지까지 얻었습니다. 강민경 역시 불명에 출연한 덕분에 이제는 목욕탕에서 할머니들이 알아본다며 기뻐했는데요, 이러한 인지도 상승 못지 않게 그녀를 행복하게 했던 점은, 그동안 늘 외모로만 주목받던 자신이 이제 노래로 평가받을 수 있었다는 것이었지요.

이렇듯 불명으로 누릴 수 있는 후광효과가 남다르기에 샤이니의 태민은, 샤이니가 본격적인 활동 재개에 나섰음에도 불명의 출연을 포기하지 않고 있습니다. 살인적인 스케줄 속에서도 불명 출연을 강행하는 태민은, 이미 10대를 넘어 중년에게까지 사랑받는 아이돌이 되어 가고 있지요.

 

 

불명에선 다양하고 풍성한 음악적 시도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습니다. 음악을 통한 감동의 토대가 든든합니다. 그리고 이에 못지 않게 예능적인 재미도 쏠쏠하지요. 대기실에서 가수들이 보여주는 편안한 토크를 통해 더욱 친숙하고 인간적인 매력을 접할 수가 있습니다.
무대와 무대 이면의 이야기까지.. 스타로 가는 길목에 더없이 유리한 환경을 제대로 갖춘 불후의명곡2입니다. 나가수에 비해 실패에 대한 부담감도 없습니다. 게다가 개인사정에 따라 스케줄 조정도 가능하니 훨씬 유리할 수 밖에 없습니다.
전설급의 대가수라면 불명의 전설로 참여할 수도 있겠지요, 김건모에게 나가수는 쓰라린 상처였지만, 불명에선 추앙받는 영광의 전설로 남겨질 수 있었습니다.
가수에게는 나가수보단 불명의 섭외가 더욱 반가울 수 밖에 없는 노릇입니다.

 

아래 손가락 모양은 추천버튼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