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tertainment On/스타&연예 2011. 9. 25. 07:00




                         

그동안 뛰어난 실력의 참가자들로 시즌2를 능가할 것이라는 전망이 쏟아졌던 슈퍼스타K 시즌3의 TOP10이 정해졌습니다. 개인 미션과 콜라보레이션 미션 그리고 라이벌 미션까지 세 차례의 관문을 통과한 참가자만이 생방송 무대에 진출하는 Top10이 될 수 있었는데요, 개개인의 실력이 기존 시즌을 뛰어넘는다는 평을 들어왔던 시즌3의 미션치고는 다소 초라한 인상을 남긴 채 슈퍼위크는 마무리되고 말았습니다. 특히 서로 비슷한 팀끼리 대결을 붙였다는 라이벌 미션의 경우, Top10으로 진출하기 위한 마지막 관문이라고 보기엔 허무할 정도로 미약한 준비도와 실력을 보여 주었지요. 가사조차 외우지 못하는 참가자가 상당수여서 오히려 무난한 무대를 찾는다는 것이 어려울 정도 였습니다.

이렇듯 장재인과 김지수의 신데렐라로 세간의 이목을 확 끌어당겼던 시즌2와 비교해 볼때, 예선에서부터 달구어진 열기에 찬물을 끼얹었다고도 볼 수 있을 실력들이었습니다. 하지만 실망을 안겨준 라이벌미션 보다 더욱 아쉬운 점은, 합격과 탈락을 가르는 기준이 납득하기 어려웠다는 점이지요. 라이벌 미션에서의 합격은 최종 선정의 조건이 되지 못했고, 결국 그냥 심사위원의 뜻대로 최종 합격이 결정되었습니다.

이번 슈퍼위크에서 패자부활의 기회는 세차례 있었습니다. 각 미션마다 있었던 셈이지요. 이는 탈락하면 다시 살아나고 또 다시 탈락하면 다시 살아나는 그야말로 미션 자체의 의미를 무색하게 만들었습니다. 특히 두번째 미션 직후에 있었던 패자부활의 경우, 실력을 다시 평가받는 기회가 아니었습니다. 그냥 전체 탈락자 중 호명된 몇몇은 단체로 거위의꿈을 합창했고, 이들 중 탈락하는 자는 심사위원이 안아주는 방식이었지요. '거위의 꿈'처럼 하나의 꿈을 향해 힘겨운 발걸음을 떼고 또 나아갔던 참가자들은 절실함 속에서 노래를 부르며 기다릴 뿐, 당락을 위해 이들이 선보일 것은 아무것도 없었습니다. 이들의 노래는 당락에 아무 의미가 없었고, 이미 당락이 결정된 상황에서, 참가자들의 기대와 시련만이 교차되는 '설정'에 지나지 않았습니다.

마지막 라이벌미션에서의 패자부활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라이벌 미션은 앞서 언급했듯, 빡빡한 일정탓에 평소보다 못한 실력을 선보인 참가자들이 수두룩했는데요, 부진한 모습을 보인 팀들 중에서 어느 하나를 꼭 선택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었겠지요. 그러다보니 해당 라이벌 모두를 탈락시킨 것은, 재능이 있어도 부진하면 합격시킬 수 없다는 심사위원의 의지가 반영된 셈입니다. 그렇게 라이벌 자체가 전부 탈락한 경우가 속출했지요. 그래서 결국 TOP10 이 다 채워지지 못한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그런데 제작진은 합격한 8팀 중 4팀만을 최종 탑10에 선정했고, 나머지 4팀에 대해선, 탈락했던 8팀과 더불어 심층면접에 들어갑니다. 이 심층면접을 통해 TOP10 가 최종 선정됐지요.

결국 라이벌 미션에서 합격했던 4명은 패자부활한 팀들과 함께 심층면접을 봐야했습니다. 그리고 타미, 서동훈 그리고 길상준은 탈락했지요.
납득하기 어려운 부분이지요. 그들이 TOP10으로 가기에는 실력이 부족하다고 느꼈다면, 애초에 탈락시켰으면 될 일입니다. 하지만 이들은 이미 라이벌 대결에서 승리했습니다. 그럼에도, 이미 탈락한 이들과 똑같은 선상에 놓여 심층면접이라는 과정을 치러야했지요. 그리고 탈락했습니다.

면접이 끝나고 합격 여부를 통보 받기에 앞서 서동훈의 표정에 기대가 한 껏 담겨 있었지요. 이미 라이벌 미션에서 합격했으니 말입니다. 하지만 최종 탈락한 후 이승철과 윤미래의 다독임을 받는 모습은 쓸쓸하기 그지 없었습니다.

슈퍼스타의 꿈을 위한 이들의 여정에 미션이 주어집니다. 참가자들은 이 미션을 통과하고자 최선을 다하지요, 미션 통과는 곧 top10 진출이라는 상식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애초에 주어진 미션의 조건이 불합리하든, 불공평하든 어쨋든 미션은 게임의 법칙이 되었고, 참가자들은 죽기살기로 이 게임의 법칙에 따라 움직였습니다. 그런데 이 게임의 법칙은 그다지 의미가 없었다는 걸 깨닫게 되는 순간, 탈락자들은 상대적 박탈감을 느낄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길상준, 타미, 서동훈 - 이들은 게임의 법칙을 납득할 수 있었을까요.

콜라보레이션 미션에서 4명의 팀원 중 세 명의 참가자에겐 합격을 그리고 홀로 남은 길상준에게는 불합격을 주는 듯 하다가, 합격을 선포했던 순간 길상준은 무대를 내려오며, 저한테 왜 그러시는 거에요?라고 물었습니다. 합격을 소원하는 참가자의 꿈을 담보로 흥미를 유발하고자 긴장감을 고조시키는 설정탓에, 피가 말랐을 길상준은 합격 했기에 이 당혹스러움을 웃으며 넘길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결국 마지막 미션에서 합격하고도 탈락하게 되는 장난같은 상황에서도 그는 웃을 수 있었을까요? 합격했음에도 심층면접을 봐야 한다는 상황에 '이건 뭐지?'라는 반응을 보였던 당사자는 결국 억울한 눈물을 훔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들의 눈 앞에 펼쳐졌던 게임의 법칙 마저 부정되는 상황은 당사자와 지켜보는 이들조차 허탈감을  안겨줬지요.

슈스케는 이들에게 너무나 가혹했습니다. 심사위원 개인의 취향이 이들과 단지 맞지 않아서였을까요? 이들은 상식처럼 여겼던 게임의 법칙을 상실했습니다. 이러한 알 수 없는 탑10 선정 과정 탓에 합격자에 대한 축하보다는 탈락자에 대한 연민이 깊었던 이상한 슈퍼위크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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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비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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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011.09.25 11: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 은쀠 2011.09.25 16: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보면서 그런생각이 들었어요 ㅜㅜ 합격한 사람들까지 같이 면접을 봐서 떨어뜨릴거면.. 뭐하러 붙여놨는지.. 이슈가 됬던 사람들을 끌어올려던게 아니였나 싶기도 했고, 보기 껄끄러웠습니다.

  3. 츄스 2011.09.25 18: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동감합니다. 처음부터 재밌게보다가 이번에 불공정하다고 생각했는데 '게임의 법칙'이라는 용어로 깔끔하게 정리해주셨네요. 대진표에 운이 좋아서 붙었든 컨디션 난조로 떨어졌든 그건 자기 팔자 라이벌 미션 때 이긴 사람은 일단 합격시키고 나머지는 심층면접으로 메꾸는건 이해가는데 아예 처음부터 스타성이 있다 싶은 사람만 계속 어떻게든 부여잡는 느낌이더군요. 그럴꺼면 아예 애초에 그렇게 시작하든가 라이벌미션 이겨는데 불합격은 뭐하는 짓인지 모르겠습니다.

  4. 슈스케이번시즌안본다 2011.09.25 20: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결론은 심사위원 셋 마음에 들어라

    윤종신 여파로 희소성 이 제일 중요한게 되버렸음 탑10중 솔직히 한국인 마음 울리는 발라드 부를수 있는 얘들 한명 이라도 있나요?

  5. 이해할수없어 2011.09.25 20: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건뭐 노래 잘불러도 눈에못띄면은 그대로 탈락인것같은데... 이게 공정한건가요??

    심층면접이라고 해도 화면상을 봤을때 뭐가 심층면접이엇나요?? 그냥 개인사 잠깐??

    이것 가지고 탈락은 진짜 너무한거아니에요?? 라이벌미션 합격한 사람은 탈락이고

    노래 갈라져 나온 신지수는 심층면접으로 합격이고?? 어이가 업네요

  6. maguty 2011.09.25 20: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진짜 쓰레기 개막장 프로그램의 극치였음.....
    공중파에서 이렇게 했으면 나가수 저리가라 했을것임....
    그래도 울랄라고 투개월은 그 막장에서도 빛을
    발하더군요....

  7. 말이 안되는...탑10 2011.09.25 20: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있을수 없는 일이 일어났더라구요
    그들이 별 이슈가 되지 못할거 같기 때문이겠죠?
    저 둘대신...크리스와 이건율을 집어 넣고 싶었나봐요...
    그럴거면 처음부터 둘다 떨어뜨리면 되지..왜 붙여놓고.....다시 떨어뜨립니까?

  8. re 2011.09.25 20: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위탄빠돌이의 슈스케 디스글....알바인듯

    • 아롱사태 2011.09.25 22: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뭔 개소리야. 니가 슈스케 알바지. 슈스케 막장되는 거 보고도 그런 소리가 나요냐? 공정성이라곤 쥐뿔도 없고 그냥 논란만 부추기는 오디션인데 욕 먹어야지. 인기와 별개로 고칠 건 고쳐야 한단다. 그러니 슈스케 시청자층이 초중딩 수준이라는 말이 나오는 거다. 나도 슈스케 보고 있지만 보면서 좀 아니란 생각만 든다. 작년보다 훨씬 저급한 편집이 많아졌다.

  9. gksk3118 2011.09.25 22: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참 그 스타성이라는게 넘 눈에 보이는것같아 맘이 개운하지 않네요.....

  10. 손예림도... 2011.09.25 23: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반면에... 손예림도 깔끔하지 못하더군요...

    제작진은

    슈퍼스타k에서 손예림을 언제 떨어뜨리냐가 중요했다고 봅니다.

    일단 손예림이 우승할 수 있는 연령이 아닌데다가

    작년, 재작년에도 초등, 중학생은 이슈가 되었어도 탑텐에 올리지 않았습니다.

    고등학생까지는 입시나 학업 이런 부분들을 의도적으로 감춰버릴 수 있지만,

    초등학생이 슈퍼스타 합숙기간 한달을 학교수업을 빠진다는 건

    교육청 허가방침상 불가하거든요....

    중학교 까지는 무조건 의무교육이라는 정부 방침이 있습니다.

    설령 학교 허가로 탑텐 무대에 서더라도 초등학생이 무대에 서는건 방송사 입장에서 엄청난 부담이랍니다.

    그렇게 까지 해야 하냐는 논란부터 과연 나이제한 없는 오디션이 바람직한가, 한계는 어디인가라는 논란이 표면에 등장하게 됩니다.

    제작진은 그런 문제점을 부각시키지 않고

    내년에도 많은 어린 참가자들이 방송에 도전해서

    슈퍼위크까지만 이슈를 만들어주기를 간절히 바랄 것입니다.

    그런 이미에서 보면 손예림양을 멋있게 퇴장시켜준 것이라고 보여집니다.

    물론 손예림양이 진짜 스스로 자진하차였다고 해도 제작진으로서는 땡큐였겠지만,

    그렇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학업이나 어린 나이, 가능성, 합숙생활 등등 많은 것들을 언급하면서

    마지막에 심사위원들이 엄청난 고민을 하는 것처럼 편집한 뒤 떨어뜨렸을 것입니다.

    그리고 방송을 잘 보시면 알겠지만 손예림 양은 자신의 이름을 부를 때 대답도 하지 않았고, 매우 서운한 얼굴을 하고 있었답니다.

    엠넷측에서도 교육부 법령상 초등학생이 연락을 끊고 1달간 합숙 또는 2달 이상 생방송한다면서 잠수 타는게 불가능하다는 것을 미리 말해주었을 수도 있지요.

    신지수양을 악마의 편집으로 일종의 악역으로 만든 것처럼

    손예림양은 실력있는 어린 참가자라는 이슈를 만들었습니다.

    설령 잠깐 슈퍼스타k가 어린 참가자를 잠 안재우고 연습시켰다는 비난을 받는다고 해도

    슈퍼스타k는 그런 장면들을 편집하지 않고 내보내주었습니다.

    손예림양을 확~ 띄워준건 향후 몇년을 위해 최선의 선택이였고

    많은 어린 참가자들은 2박3일 잠 못자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자신들도 이슈가 될 수 있다는 게 중요할테니까요.

    더 많은 어린 참가자들이 제 2의 손예림을 꿈꿀 것이고, 엠넷은 그들을 슈퍼위크까지 인도할 것입니다.

    제 2의 보아같은 신동이 나와서 탑텐에 올리는게 잃는 것보다 크겠다고 생각하는 시기가 오면 정말 어린 참가자가 탑텐에 오르기도 하겠지요. (물론 방송사가 아동학대또는 인권침해 라는 비난을 좀 받기는 하겠지만...)

    그리고 손예림을 떨어뜨린 시기를 탑텐 직전으로 잡은건 최고의 선택이였습니다. 작년 현승희양을 탑텐 직전에서 고민하다가 떨어뜨린 것처럼 말이죠..

    물론 현승희 양은 제작진이 떨어뜨리기 전에 스스로 무너져내렸습니다. 이번에 유나킴도 그렇고 나이어린 참가자들이 심리적으로 무너지며 얼마나 위험한 존재가 되진지 알기에, 손예림양 수준 이상의 강심장 아니면 어린 참가자가 탑텐에 갈 일은 앞으로 없을 것 같군요...

    1회 때도 나이어린 누구하나 떨어뜨린 것 같던데 슈퍼스타1은 대충봐서 잘 모르겠네요.

    방송사 입장에서말이죠...

  11. tnstncjstk 2011.09.26 01: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다른 생각입니다
    미션을 통과했다고 해서 10위안에 들어야 한다는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더 좋은 실력자가 미션곡 선곡이 안맞거나 컨디션 불량 등으로 떨어질수도 있는거고...
    그래도 심사위원들은 최종 미션 이전에 2번정도 들어본 결과를 종합 판단하여 서로 상의하여
    결정하는 방식이 저는 옳았다고 봅니다. 만일 미션곡 통과로 그대로 10위가 결정된다는 방침이었다면 심사위원들 미션통과 결정이 다르게 났을수도 있었겠죠.
    그리고 10위안에 든 참가자들중 밴드를 제외한 개인 참가자들은 보컬면에서나 음악적 재능면에서 정말 눈에 띄는 재능의 소유자들이었습니다. 개인 참가자들은 정말 잘 뽑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역시 심사위원이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12. 어느멋진날 2011.09.26 01: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물론 실력이 좋은 사람이 올라가야 하는건 맞지만 그렇다면 애초에 슈퍼위크 방식에 대해

    종합적인 평가로 갈것이라 미리 밝혔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제가 알기로 점점 좁혀가며 추려지는

    거였고 라이벌 미션에서 둘다 떨어질수도 있지만 한팀을 선택해서 합격시킨거라면 그 사람은 탑10

    에 진출했어야 했습니다. 탑10이 안돼서 다시 기회를 줘야 했다면 탈락자들 중에서만 했어야 공정

    한거지요. 라이벌 미션에서 이겼음에도 떨어뜨린다는건 주먹구구식 으로 결정한거 내지는 슈스케

    의 선발방식이 문제가 많다는걸 스스로 알려준 꼴인거죠. 아까운 사람이 있어서 구제해주야 했다

    면 탑12이 돼더라도 더 선발하는것이 슈스케 스스로의 권위를 지키는 방법이 아니었을까 생각합니다.

  13. ㅋㅋㅋ 2011.09.26 02: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즘 위대한 탄생 재미있던데..ㅋㅋ

  14. vehicle insurance testimonials 2012.05.28 10: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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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geico automobile insurance corp 2012.05.28 10: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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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independence shared 2012.05.28 11: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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