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tertainment On/예능&오락 2011.02.10 07:00



어제 MBC일요예능이 큰 화제를 모았습니다. 그동안 저조한 시청률로 세간의 관심에서 거리가 있었는데요, 모처럼 집중 조명을 받으며 주목을 받았지요. 특히 인상적인 것은 상당히 전격적인 행보였다는 점입니다. 그동안 일밤은 지지부진한 시청률을 만회하기 위해 다각도로 변화를 시도했지만 일밤이라는 큰 틀만은 유지했습니다. 오늘을 즐겨라의 경우, 처음의 컨셉이었던 일상의 즐길거리 찾기에서 노래오디션으로 선회하기도 했으며, 1박2일을 의식해서 오즐과 뜨형의 방송시간을 바꾸는 등 프로그램 내에서의 변화만을 시도했었지요. 하지만 이번 개편은 그야말로 판을 뒤엎는 초강수입니다. 이러한 초강수를 둘만한 시기가 무르익은 것도 사실입니다. 그동안 일요예능의 절대강자로 군림해온 KBS의 해피썬데이가 안팎으로 틈을 내주고 있기 때문이지요. 지난해 가을 최전성기를 구가 하던 남격이, 김성민 하차와 더불어 합창편 이후 이렇다할 히트작을 내놓지 못했고, 후속 기획들은 그다지 공감을 받지 못하고 있지요, 1박2일의 경우, 5인멤버 체제로 멤버들의 피로가 증가한 상태에서 6멤버 기용이 지지부진한 가운데 최근엔 이승기 하차설이 갑작스레 불거지며 내홍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절대강자였던 라이벌이 모처럼 흔들리고 있는 셈이지요. 이런 상황이다보니 MBC일요예능의 이번 결단은 시의적절한 감이 있기는 합니다. 하지만 그 이상의 절박함도 느껴집니다.


'일밤'이라는 타이틀은 80년대 '일요일밤의 대행진'부터 '일요일일요일 밤에'까지 우리나라 일요예능의 대명사로 MBC예능의 영광과 좌절을 함께 해온 영욕의 이름입니다. 이번 개편의 중심에 있는 김영희 CP 역시  '몰래 카메라', '양심 냉장고' '이경규가 간다' '느낌표' '책책책 책을 읽읍시다' 등 공익을 내세운 다수의 히트작을 만들며 '일밤'의 영광에 한 축을 담당했던 주역이었는데요, 하지만 일밤을 떠났다가 다시 컴백 후 선보였던 '대한민국 생태구조단, 헌터스'는 환경단체의 비난을 받으며 4회만에 조기종영 됐었고, '우리 아버지'와 '단비'는 호평을 받긴 했지만 흥행에 실패해서 줄줄이 폐지된 바 있습니다. 흥행PD로서 예능의 신화같은 존재였던 그의 이력에 큰 상처가 되고 말았지요. 그만큼 이번의 대대적인 개편은 그에게 절박한 기회일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일까요, 이번 개편은 너무 급작스럽다는 인상을 주고 있습니다.
'오늘을 즐겨라'의 경우, 최근 여자멤버를 보강한 새로운 프로젝트를 준비하고 있었는데, 결국 자신들의 촬영이 마지막이었는지도 모른체 막을 내리게 됐다고 합니다. 그만큼 오즐멤버의 상실감이 크다고 하네요. '뜨거운형제'의 경우에도 박명수는 무한도전 촬영차 일본을 방문중이었기 때문에 뜨형의 마지막 촬영에 참여하지 못했는데요, 이는 사전에 스케즐 조정이 이뤄지지 못했을만큼 이번 개편이 급작스러웠다는 반증입니다.


이러한 전격적인 초강수와 더불어 눈에 띄는 것은, 이번 개편을 앞둔 김영희 CP의 언론 인터뷰입니다. 그는 '유재석, 강호동이 두렵지 않다'고 했는데요, 개편내용을 공식적으로 발표하기전에 굳이 이런 인터뷰가 필요했는지 의문입니다. 어차피 이 두 MC는 일요 예능시간대에 경쟁사의 프로그램을 진행하기에 MBC로서는 선택의 여지가 없습니다. 그럼에도 이런 자극적인 포부를 밝힌 것은, 결국 관심을 끌기 위한 언론플레이라는 지적에서 자유로울 수가 없습니다. 의도적인 관심몰이는 초조함의 증거입니다.


한편 이번 개편을 통해 새로 선보일 프로그램 중 하나는 아나운서를 선발하는 오디션, '신입사원'입니다. MBC는 전통적으로 대중적으로 큰 사랑을 받는 뛰어난 아나운서를 배출해왔습니다. 그런 MBC가 자신들의 아나운서 공채시스템은 그대로 둔채, 별도의 특채전형을 시도하는 셈인데요, 지난해 스타오디션 열풍에 맞춰 명아나운서의 산실이라는 자산을 상업성에 활용하는 인상입니다. 기존 공채출신 아나운서와 신입사원프로그램을 통한 특채출신 아나운서의 공존은 훗날 물과 기름처럼 겉돌 수 있으며, 또 스타양성시스템 자체가 아나운서의 정체성에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시류에 편승하는 기획의 한계가 우려되는 부분이지요.

개인적으로 김영희CP의 공익성 있는 예능스타일을 좋아합니다. 또 오랜 경험이 있는 만큼 그동안 많은 준비와 고민도 해왔으리라 짐작합니다. 하지만 그 경험만큼의 자부심이 절박함과 초조함에 가려지고 있는 건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남의 눈치 안보고 뚜벅뚜벅 갈 수 있는 자부심 말입니다.
전격적으로 이루어진 초강수라는 급작스러운 전개와 시류에 편승하는 기획 그리고 의도적인 관심몰이가 엿보이기에 불안한 느낌을 줍니다. 한시대를 풍미했던 '일밤'의 뒷모습이 쓸쓸한 이유입니다.

요 아래 손가락모양은 추천버튼입니다. 감사합니다.


Posted by 비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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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화랑 2011.02.10 10: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요일 저녁 예능의 치열함은 전쟁을 방불케 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 전쟁에서 상당 기간동안 낙오되어 있는 일밤으로서는 어떻게든 지분을 갖고 싶은 것 또한 사실인 것 같고요. 그러나 이렇게 하다가는 결국 이전과 같이 그냥 사그라들 것 같아 더 걱정이 되네요. 좀더... 치밀하게 그리고 예리하게 바라봐야 할 것 같은데.. 제가 보기에는 급하게 준비하는 것 같거든요...

  3. 드래곤포토 2011.02.10 10: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시청률을 무시는 못하겠지요
    도전의 성공여부를 지켜보겠습니다.^^

  4. 솔브 2011.02.10 11: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신입사원이라는 프로그램..사실 장기적으로 이끌수있는 프로가 아니기때문에
    일단 다음 예능 프로를 준비하기 위한 하나의 장치 인거같아요~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재미를 봤기때문에 이것으로 일밤을 주목시키려는거 같은데요~
    그래도 너무 프로그램을 자주 바꿔서 좀 아쉽긴합니다 ^^

  5. 이그림 2011.02.10 11: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보고 갑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6. 엣지맘 2011.02.10 12: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예전에 일밤이 참 재미있었죠
    대세였죠~ 90년대 이경규씨가 할떄 정말 재미있게 봤던거같은데
    요즘은 그런걸 찾을 수 없는거같아요~

  7. 2011.02.10 12: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8. 오붓한여인 2011.02.10 12: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즐재미잇는데..

  9. 모 아니면 도 2011.02.10 12: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들 무한도전을 벤치마킹하여 리얼버라이어티를 배울때 홀로 공익타령하는 제작진의 아집,
    시청률 안 좋으면 잘릴걸 아는 열의없는 출연자들,
    충성도높은 시청자가 생길만 하면 다 갈아버리는 줏대없는 경영진..
    그런데 이번엔 김영희PD+길, 조형기씨+ 오디션꼭지..
    거의 삼합수준의 모 아니면 도..
    일밤을 재기불능으로 밟아버리거나 예상을 뒤엎고 재기하거나..
    (그나저나 어차피 출연료도 하찮은데 mbc개그맨 하나 넣는게 그렇게 힘든가봐요..)
    지금으로선 1박2일은 고사하고 영웅호걸조차 버거워보이네요..

  10. 꽃집아가씨 2011.02.10 12: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쉬워요 ㅠㅠ
    일밤 재미있는데..ㅠㅠ
    성공할지는 모르겠찌만 좀 비겁한거같아요 ㅠ

  11. 햇살가득한날 2011.02.10 12: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래도 꾸준히 보면 재밌었는데요.. 아깝네요.. 재기하면 좋겠네요~ 좋은 프로가 나오면 우리에게도 좋은 거니까요^^

  12. 자 운 영 2011.02.10 13:0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젠예능도 막 식상 할라고 해요
    전엔너무 재밌게 봤던건데
    행복한 오후 이어가셔요~

  13. Shain 2011.02.10 13: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공익이란 테마가 민영방송이 아닌 공영방송에게는 꼭 필요한 부분인데
    그걸 즐기지 못하는 시청자가 문제일까요
    시대에 맞춰 개선하지 못하는 MBC가 문제일까요..
    확실한건 어떤 테마가 나와도 받쳐주지 못할 정도로
    MBC의 상황이 열악하다는 점인듯합니다...
    드라마도 막장이라는 평을 듣는 쪽으로 자꾸만..편성이 되어가고 있고..
    종편 채널이 경쟁자로 등장하면 더욱 극단의 선택을 하게 될 듯 해서..
    마음이 아프네요..

  14. 모과 2011.02.10 13: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밤으로서는 뭔가 조치가 필요 했을겁니다.^^

  15. 2011.02.10 13: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이 정권이 끝나기 전까지 계속 mbc 발전은 없을 것 같아요
    사장이 딸랑이로 교체 된 이후에 드라마나 예능도 예전 만큼 힘도 없고
    3사 방송이 살려면 이 정권이 빨리 끝나야 할듯 합니다.
    너무 무거운 애기만 했네요^^ 잘보고 갑니다

    • 카스테라 2011.02.11 10:09  댓글주소  수정/삭제

      참 웃기네요.
      DJ와 놈현의 측근들이 장악했을 때 mbc가 승승장구 했는지 아시나요?
      kbs의 경우 놈현의 측근이 사장되더니만 사상초유의 적자를 내 노조에서 조차 사장이 출근 못하게 저지했죠.
      지금의 kbs보세요, 이 정권 들어서고 사장 바뀌어도 시청률 잘 나올 건 잘 나오고, sbs도 마찬가지입니다.
      mbc가 발전이 없다?
      그럼 놀러와의 세시봉 편처럼 시청자의 심금을 울려 콘서트 방송까지 하고 감동으로 밤잠 못 자게 설치게 한 건 어떻게 설명하실 건가요?
      mbc라고 시청률 다 나쁜 거 아니거든요?
      일밤이 문제인거죠.
      mbc의 대표 코너인 일밤이 이렇게 된 건 시청자들의 지적과 개선을 무시한 제작진들의 무능탓입니다.
      놈현의 측근들이 일밤지기 이경규 내쫓고 김구라와 박명수와 아이돌로 도배를 할 때부터 일밤의 몰락을 알아봤어야죠.

  16. 오스칼 2011.02.11 03:1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인생극장과 양심냉장고때가 정말 최고의 전성기지 않았나 싶습니다. 과연 이번의 변화가 오랫동안 지속되고 있는 일밤의 침체를 타파할 수 있을지.. 개인적으로는 좀 비관적입니다만;;

  17. 원래버핏 2011.02.11 15: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갈수록 세상 먹고 살기 힘들어지네요.ㅎㅎ
    잘 보고 갑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18. 스타일리쉬 2011.02.12 13: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솔직히 일밤은 출연진 탓이라고 보기힘든게

    이경규 나가고 신동엽 김용만 김구라 탁재훈 박명수 김제동 신정환등

    A급MC 모조리 투입해도 말아먹었습니다 이게 단순하게 출연진탓일까요?

    제작진탓이겠죠 그나마 박명수가 일밤들어와서 에코하우스도 3%올렷고

    근3년동안 두자리시청률 기록못했는데 박명수와서 뜨형이 10%도 기록했습니다

    일밤문제는 공익성 프로만 주구장창 고집하는 김영희 피디의 문제점이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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