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ntertainment On/스타&연예

나는가수다 김건모, 20년 가수인생 최악의 선택


                      가수인생 최악의 선택

탈락했지만 탈락하지 않은 자, 김건모에 대한 비난 여론이 들끓고 있습니다. 7명의 가수를 내세운 초특급 기획으로 단1회 방송만으로도 일요 예능의 판도에 태풍급 위력을 몰고왔던 '나는가수다'(이하 나가수)가 어제 김건모의 재도전 결정으로 대중의 냉소와 외면을 받게 되는 위기에 처한 거지요.

이제 방송3회를 맞고 있는 나가수는 신선한 기획으로 사람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었습니다. 최정상의 가수임에도, 단 한 곡의 노래를 부르기 위해 그토록 긴장하며 혼신의 힘을 다 쏟아내는 7인의 가수를 보며, 시청자들도 그들의 긴장에 함께 가슴 졸이고, 힘을 다하는 그들의 무대에 환호를 보내며 가슴벅찬 감동을 맛보았습니다.
처음 나가수가 기획되었을때는 논란도 있었습니다. 최정상의 가수를 평가해서 순위를 매긴다는 것에 대한 거부감이 있었지요. 하지만 결국 서바이벌 형식이라는 프로그램의 틀은 의도대로 진행됐고, 시청자들의 큰 호응을 얻게 됐습니다. 잊혀졌던 노래들은 추억을 너머 사람들의 가슴을 울리게 했고, 일부 음악전문가들은 우리가요계의 트랜드에도 큰 변화를 줄것이라며 반색했지요. 결국 서바이벌 형식은 프로그램의 정체성이자 시청자와의 약속입니다. 애초에 그렇게 기획을 한거지요. 그래서 참가가수들은 크게 긴장했고 혼신의 노력을 다하게 되었습니다. 게임의 규칙에 입각해서 말입니다. 시청자 역시 그러한 기획을 받아들이고 시청했고, 청중평가단은 이러한 규칙에 의거해 소중한 한표를 행사했습니다.

그리고 기획의도대로 첫번째 탈락자가 드디어 발표됐지요. 이미 첫방송을 탔을때부터, 첫 탈락자가 누구냐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었었고, 각종 스포일러가 난무하기도 했습니다. 지난주 예고편에서도 '다음 주에 첫 탈락자가 공개된다'며 이러한 고조된 분위기를 더욱 끌어올렸으며 어제 방송 중에도 '잠시 후 탈락자가 공개된다'며 지켜보는 이들의 긴장을 자아냈지요. 물론 가수 당사자들의 긴장이야말로 최고조였겠지요. 이들은 자신의 모든 걸 걸고 최선의 고민과 노력을 했고, 이제 그 결과를 떨리는 마음으로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경연무대가 끝난 직후 인터뷰에서 박정현과 김범수가 밝혔듯, '이제는 떨어져도 괜찮다'며 최선을 다한만큼 후련하다며 스스로 만족해했습니다. 이것만으로도 멋진 모습이었고, 아름다운 이별이 만들어질 수 있는 여건은 충족되었습니다.

결국 탈락자는 최고참이자 최고의 명성을 가진 가수, 김건모로 밝혀졌지요. 김건모는 충격에서 벗어나지 못했고, 다른 가수들 역시 대선배를 섣불리 위로할 엄두조차 내지 못했지요. 발표현장은 충격에서 쉽게 벗어나지 못하는 분위기였습니다.

정말 립스틱때문에 떨어졌나

처음, 자신의 탈락 사실을 알고 3초간 머리가 멍했다는 김건모는 스스로 탈락의 원인이 립스틱이벤트에 있었다며 자기합리화에 나섰습니다. 그러자 일부 동료들과 제작진도 그 이벤트가 독이 되었으며 급기야는 그 이벤트가 아닌 노래만으로 재평가를 받도록 해야한다는 의견까지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최고 명성을 지닌 자의 오만을 엿볼 수 있습니다. 그는 순식간에 청중평가단을, 노래가 아닌 한낱 이벤트만으로 기억하고 평가하는 수준이하의 관객으로 전락시켜버리고 말았지요. 그는 좌절의 원인을 자신에서 찾지 않고 지엽적인 부분에서 찾았습니다. 또 후배가수들이 너나할 것없이 치열하게 무대를 위해 고민하고, 색다른 편곡을 위해 혼신의 힘을 쏟아내고 있을때, 선배가수인 김건모는 무대를 위한 치열함보다는 웃음을 주기 위한 부수적인 것에 신경쓴 걸 수도 있겠지요. 이는 노래만은 뭘 불러도 자신있으니 다른 걸로 색다름을 주겠다는 다시 말해, 노래만으로는 내가 떨어질일이 없다는 안일함에서 비롯된 걸수도 있습니다. 청중들도 이런 안일함을 알아본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나가수에 출연 중인 가수들은 최고의 가수들입니다. 이들 사이에선 개성의 차이가 있을뿐, 노래실력이나 가창력을 비교하는 것은 무의미하겠지요. 결국 얼마나 고민했고 준비했느냐의 문제일것입니다. 그래서 가장 준비가 치열했던 윤도현이 1위를 차지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결국 립스틱이벤트도 김건모의 준비 중 하나일 것입니다. 그것이 자신의 음악에 대한 가치관의 표현이건 청중에 대한 어필이건 간에 자기 무대의 일부인 것은 분명하지요.

책임을 전가한 제작진과 용기없는 선택
이때 이소라는 '내가 좋아하는 김건모가 떨어지다니 말도 안된다'며 퇴장해버렸습니다. 김제동은 제작진에게, 김건모의 탈락은 노래 도중 립스틱이벤트를 했기 때문이므로 재도전의 기회를 줘야 한다고 항변했지요. 근데 제작진은 자체 회의를 하더니, 동료가수들의 동의한다는 전제하에 재도전 여부를 가수 본인에게 결정하도록 하겠다고 하더군요. 그런 분위기에서 어떤 동료가수가 동의를 거부할 수 있었을까요. 동료가수들의 동의를 받았다는 것은 말장난에 불과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소라의 노래엔 반했었지만 이소라의 처사는 황당 그 자체였습니다. 자신이 좋아하지 않는 자의 탈락만을 받아들이겠다는 것인지 정말 어처구니가 없더군요. 결국 선택은 김건모에게 떠넘겨졌고, 당혹스런 모습으로 갈피를 못잡던 그는 재도전을 받아들이기로 결정하지요. 혹자는 이 결정를 두고 용기를 말하기도 합니다. 모욕을 무릅쓰고 도전하는 것은 물론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용기에 앞서 분별력이 요구된다고 생각합니다. 게임의 룰은 지켜져야 한다는 원칙 말입니다. 한 시대를 이끌었던 최고 가수로서 자신의 명성에 흠이 될 상처를 참아내고 원칙에 따라 물러나 좌절의 시간을 보낸 후에 기꺼이 재도전할 수 있는 자세, 바로 이러한 시간을 견딜 수 있는 것이 진정한 용기라고 생각합니다. 최고의 전설로서 첫번째 경쟁에서 실패했더라도 후배들을 격려하며 아름다운 퇴장을 했더라면 오히려 그의 명성은 더욱 빛나고 '나가수'는 최고의 음악프로그램으로서 공정성을 담보 받을 수 있었겠지요. 하지만 김건모는 당장의 당혹을 견디지 못했습니다. 좌절의 원인조차 자신에게서 찾지 못했지요.

규칙을 어기는 걸 우리는 '반칙'이라고 부릅니다. 세상이 공평하지 못하다는 걸 알아가며 세상을 배운다지만, 즐기려고 보는 TV 예능에서조차 이런 황당한 모습을 보니 허탈하기만 합니다. 사전에 정해진 규칙을 상황에 따라 그때 그때 바꾸게 되면 참가자들은 규칙을 어떻게 생각할까요. 여전히 최고의 긴장 속에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게 될까요? 첫 경연을 반칙으로 시작한 나가수는 프로그램의 존립마저 위협하는 큰 실수를 하고 말았습니다. 가수와 가요를 위한 훌륭한 프로그램이 아름다게 시작될 수 있었던 절호의 기회가, 최고참 가수 덕분에 시작부터 좌초의 위기에 놓였습니다. 대단히 유감스럽습니다. 이제 김건모는 다음에 탈락할 후배가수를 어떤 얼굴로 쳐다봐야 할까요. 지독한 독배가 아닐 수 없습니다.

요 아래 손가락 모양은 추천버튼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