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ntertainment On/스타&연예

나는가수다. 위기를 부른 무리수의 연속


요즘 인터넷이나 트위터를 살펴보면 나는가수다(이하 나가수)에 대한 논란은 일본 원전 사태마저 압도하고 있다는 인상을 주고 있습니다. 아마도 원칙과 상식이 불분명한 오늘날의 현주소를 아프게 찔렀기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탈락했지만 탈락하지 않은 김건모의 재도전 이후 숱한 비난에 휩싸였던 나가수 인데요, 어제 MBC 사측은 전격적으로 김영희 PD의 경질을 발표했습니다. 그런데 상황은 오히려 점점 꼬여만 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가수입장만 생각한 김영희 피디의 무리수
처음 나가수가 기획됐을때, 사람들의 대체적인 반응은 '설마 정상급 가수들이 그런 서바이벌 오디션을 하겠어?'였습니다. 꿈은 크지만 성사가능성이 없다고 생각했지요. 그런데 김영희 피디는 기어이 섭외에 성공합니다. 이러한 대박 섭외가 가능했던 것은, 음악프로그램은 실종되고 아이돌 위주의 편중된 가요계의 현실을 바꿔보자는 공감대가 형성되었기 때문일겁니다. 이러한 공감대 형성이 가능했던 건 결국 가수들과 피디간의 신뢰가 담보되어야 했겠지요. 따라서 나가수가 탄생할 수 있었던 근간은 피디와 가수들간의 신뢰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돌발 상황이 발생합니다. 당초 서바이벌 오디션이라는 것을 알고 임했지만 막상 탈락이 현실화 되어버리자 가수들은 큰 당혹감에 휩싸인 거지요. 첫방송때처럼 순위만 매겼을때와 달리 7위라는 사실과 더불어 퇴장해버려야 하는 상황이 오자 비로소 '서바이벌'이란 개념을 제대로 실감한 겁니다. 그래서 가수들의 분위기는 상당히 혼란스러웠습니다. 이소라의 돌발적인 언행은 이런 상황을 더욱 악화시켰지요. 이들을 어렵게 섭외하는 과정에서 깊은 신뢰를 쌓았던 김피디는 가수들의 이러한 혼란을 외면하지 못하고 말았습니다. 그래서 스스로 만든 원칙을 뒤집는 치명적인 실수를 저지르고 말았지요. 7위를 한 김건모에게 스스로 재도전 여부를 결정하도록 한 것입니다. 그리고 재도전은 결정됐습니다. 이러한 원칙파괴에 시청자는 상실감과 모욕감을 느꼈고 비난은 종잡을 수가 없었습니다. 결국 가수의 입장만 고려했던 김피디의 선택은, 시청자를 배신하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가수를 잡으려다 시청자를 놓친 셈입니다.

시청자만 생각한 MBC 사측의 무리수
방송국이 시청자만 생각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입니다. 그런데 나가수의 경우엔 좀 복잡한 문제가 있습니다. 어제 MBC 사측은 김영희PD를 경질했습니다. 예능국장에게까지 구두경고를 하면서, 이번 김영희PD에 대한 인사조치가 절대 자진하차가 아님을 분명히 했지요. MBC는 자진하차 형식을 통해 김PD의 명예를 존중해줄 수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극단적인 모양새를 취해버렸지요. 지금 MBC의 부장급 이하 PD들 사이에서는 사측의 일방적인 인사방식에 반감이 팽배하다고 합니다. 전날 김피디는, 이번 재도전 사퇴와 관련해서 시청자들께 사과하며, 사퇴도 고려하고 있지만, 그것보다는 프로그램이 정착되도록 최선을 다하는 것이 책임을 다하는 거라고 생각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습니다. 개인적인 짐작이지만 이미 이때 사측에서 김피디에게 사퇴의사를 타진한 걸수도 있습니다. 이에 김피디의 대답은 '자리에 연연하는 것은 아니지만 프로그램이 안정될 때까지 책임을 지고 싶다'는 답변을 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이 부분은 추측입니다) 그리고 이에 대한 사측의 대응은 경질이었습니다. 그만큼 사측은 시청자들에게 강력한 메세지를 전달하고 싶었겠지요. '규칙은 반드시 지켜질 것이다' 이러한 의지의 표현일 것입니다. MBC에서 잔뼈가 굵은 전설의 피디를 차갑게 내칠만큼 사측의 나가수에 대한 기대가 크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대목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가수들의 입장입니다.

일단 이번 김피디 경질로 가장 곤혹스러운 사람은 김건모입니다. 그렇잖아도 여론의 몰매 속에서 정신을 못차릴 지경인데, 재도전의 여지를 준 피디를 강제적으로 내쳤으니 실제로 재도전을 결정한 자신은 나가수에서 설자리를 잃게 된 셈이지요. 재도전을 청원한 김제동이나 그러한 분위기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 이소라 역시 곤혹스럽기는 마찬가지입니다. 김건모와 이소라의 경우에는 앞으로 무대에서 집중하는 것조차 쉽지 않을 것 같은데요, 이건 이들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체적인 분위기에도 악영향을 끼칠수 밖에 없습니다. 이미 다른 가수들 역시 상실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들이 나가수에 출연을 결정했던 근간은, 앞서 기술한대로 가요계의 변화를 위한 공감대였고 그 근간은 피디와의 신뢰였는데요, 이들은 구심점을 잃어버린 셈이지요. 정상의 가수들을 다독이며 이끌어갈 수 있는 후임이 있을까 걱정되네요. 벌써부터 가수들은 김피디의 복귀를 요구하고 있지만 MBC 사측은 요지부동입니다. 최고의 무대는 마음을 담을 수 있을때 가능할텐데요, 첫방송부터 3회까지 봐왔던 긴장감 넘치고 열정적인 무대를 앞으로도 볼 수 있을지 벌써부터 걱정이 됩니다. 더 큰 문제는 새로운 가수의 섭외입니다. 무언가 도전을 한다는 것은 잃을 것보다 얻을 것에 대한 기대치가 클 때 가능할 겁니다. 정상급 가수들이야 이미 잃을 것이 더 많은 사람들입니다. 이미 극단적으로 화제의 중심에 서버린 나가수는 참가자들에게 두려움의 존재가 되어버렸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괜히 발을 잘못 담갔다가 본전도 못 건지고 만신창이가 되는 가수들을 보게 된다면 이들은 출연을 망설일 수 밖에 없을 겁니다. 이번 MBC사측의 일방적인 경질 결정이, 냉담해진 시청자의 마음을 결정적으로 돌려 놓을 수는 없을 겁니다. 원래 울다가 웃는 건 곤혹스러운 일입니다. 반면 출연의 물망에 오른 가수들의 마음을 충분히 심란하게 할 수 있는 결정이었지요. 문제를 너무 서둘러 봉합하다보니 가수들에 대한 고려가 없었던 셈이지요. 김피디에게 수습할 기회를 주거나, 자진하차라는 형식이었다면 그 충격이 훨씬 덜 했을텐데요, 이미 참가가수들 중에는 벌써부터 출연을 후회하고 있는 사람도 있을 법한 상황입니다.

당초 김영희피디는 최고의 가수가 펼치는 최고의 무대를 꾸며 이 프로그램을 기획했습니다. 최정상의 가수들 역시 이러한 김피디의 포부에 공감하여 어렵게 출연을 결정했지요. 하지만 현실은 뜻밖의 사태에 좌초해 버렸고, 이제 김피디가 남겨둔 은 방향을 잃고 표류하고 있습니다.  벌써부터 일부 사람들은, 표류하는 나가수에 염증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대로 좌초하기에는 너무 아까운 프로그램입니다. 전 여전히 최고의 가수들이 최선의 열정을 다하는 무대를 보고 싶습니다. 신뢰의 근간을 외면하는 일방적인 독단은 열정을 식게 만듭니다. 결자해지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김피디가 스스로 물러나든 사태를 수습하든 재량을 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야 가수들도 홀가분한 마음으로 임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요 아래 손가락모양은 추천버튼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