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ntertainment On/예능&오락

1박2일, 이종범 출연을 무색하게 한 허무한 진행



강호동과 이수근의 명성만큼이나 확연히 차이나는 능력

지난 주 예고편에서 야구선수 이종범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살짝 비춰서 이번주에 그의 출연이 기대됐습니다. 만나보기 쉽지 않은 명사를 접할 수 있는것이 리얼예능의 빅재미라고 생각되는데요, 드디어 뚜껑을 연, 6대 광역시 특집의 1박2일. 대전에서 모인 후, 각각의 멤버가 대구, 울산, 부산, 광주, 인천으로 각기 출발하여 미션을 수행한 후 다시 대전으로 돌아오는, 말그대로 6대 광역시 특집이었습니다. 제비뽑기를 통해 강호동이 대구, 이승기가 부산, 김종민이 울산, 이수근이 광주 그리고 은지원이 인천으로 정해졌으며 맴버들은 미션이 공개도 되지 않은 상황에서 각자의 목적지로 향하게 되지요.
이들 중 가장 기대를 모으게 했던 건 단연 강호동의 대구와 이수근의 광주였습니다. 1박2일답게 돌발적으로 전화연락을 해서 즉석으로 섭외하는 리얼버라이어티가 시작되었지요. 이종범 vs 양준혁의 동시섭외! 얼마전 있었던 강호동vs이만기의 폭풍 감동만큼이나 큰 관심을 끌것으로 기대가 됐지요. 


 게릴라 섭외, 양준혁과 이종범을 즉석에서 섭외하다

대구로 떠난 강호동은 미션수행에 나서게 되지만 특히 관심을 모은 건 양준혁 선수와의 만남입니다. 강호동의 느닷없는 전화에도 양준혁은 서울에서 후다닥 내려오는 화끈함을 보여줬지요. 지난 이만기씨 섭외에서도 보여줬듯, 국민MC로서 강호동의 확고한 입지와 믿음직한 모습을 새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한편 이수근 역시 광주의 명사 이종범 섭외에 나섭니다. 그러나 통화를 하는 이수근은 많이 긴장하고 자연스럽지가 못했지요. 물론 강호동에 한참 밀리는 명성 탓도 있겠지만, 너무 조심하는 태도가 오히려 더 어색함을 주지 않았나 싶습니다. 은퇴한 양준혁과 달리 현역인 이종범은 광주에서 훈련중에 있었고, 어쨌든 이수근은 그가 훈련하고 있는 곳으로 찾아가기로 했지요. 어쨌든 야구계의 살아있는 전설과도 같은 두 선수의 만남이 성사가 될 것 같은 분위기에 흥미가 더해졌습니다. 하지만, 1인자 강호동-양준혁의 만남과 이수근-이종범의 만남은 분위기 자체가 전혀 달랐습니다.


이수근은 이종범과 친분이 있다고 했고, 또 '형님'라는 호칭을 사용했으나, 그를 너무 어려워 하더군요. 너무 서먹서먹했습니다. 광주에 도착해서 카메라를 물리치고 홀로 들어가서 양해를 구하는 것은 이해가 가지만, 이윽고 카메라에서 본격적으로 만난 모습이 너무 썰렁했지요. 인사를 나누는 이수근씨는 왠일인지 핸드폰만 자꾸 들여다 보곤 했습니다. 차안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자신없는 말투와 애매한 자세로 슬쩍 최종목적지인 대전으로의 초대에 대한 내용을 꺼내긴했지요. 방송에 나온 건 아니지만, 이미 이수근은, 양준혁선수와 강호동의 만남을 알고 있는 듯했고, 이에 이종범선수까지 합류시켜서 빅이벤트가 성사되길 바라고 있는 듯 했습니다. 물론 이종범선수는 일전에 초대된 명사 박찬호 선수를 언급하면서 잘못짚긴 했지만 말입니다. 야구에 대한 이야기, 광주에 대한 이야기 등 소소한 이야기로 분위기를 훈훈하게 만드는 게 오히려 우선일 것 같은데요. 저녁의 대박이벤트 성사에 열을 올린 이수근씨의 성급함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어색함 속에서 일단 이종범 선수는 난색을 표했지요. 이종범도 다소 딱딱한 인상을 주긴 했지만, 신뢰가 가는 편안한 분위기를 유도하지 못한 이수근의 능력이 더욱 아쉬운 부분이지요.


아무리 부담스러운 명사라 해도 마냥 조심하고 어려워하기만 한다면, 대접받는 명사도 마음을 열고 흔쾌히 반응하기엔 한계가 있습니다. 이종범과 이수근 사이에는 애매한 벽이 놓여 있지 않았나 싶습니다.

 야구인 이종범이 아닌, 육전 먹는 이종범만 만났다

식당에 들어가기 직전, 이수근은 진솔한 야구 이야기를 이어가겠다는 포부를 밝혔지만 그냥 시식하는 분위기에 머물고 말았습니다. 광주의 별미라는 육전을 소개한 이종범씨와 새로운 먹거리 시식에 나선 이수근씨의 화법도 그닥 어울리진 않았습니다. 음식 시식을 위해 이종범 선수를 만난 건 아닐텐데요. 육전부터 세발낙지까지 오로지 시식에만 열을 올렸습니다. 정작 야구에 대한 이야기는 없었고, 단지 광주하면 무등산 그리고 무등산 하면 이종범선수 아니냐며 잠깐 띄워준 게 전부였습니다. 물론 방송분량상 편집된 부분도 있었겠지요.


어쨌든 분위기를 총평하면, 그냥 음식 먹고 감탄만 했던 어색한 자리였습니다.강호동씨와의 영상통화에서도 세발낙지를 먹는 자랑에 이어 대전에서의 만남 이야기가 이어졌습니다. 결국 대전에서 최종적으로 모일지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으나 분위기는 썰렁했습니다. 이종범이라는 대형 선수를 섭외하게 된 것까지는 좋았지만, 그 만남에서 보여줄 수 있었던 다양한 의미들을 이수근이 잘 살리지 못한 것이 많이 아쉬운 대목이지요. 이수근은 간단한 애드립으로 순간의 개그에 집착할 뿐 진솔한 이야기속으로 들어갈 의사가 있었는지 의심스러웠습니다.


강호동의 경우, 자신에게 할당된 미션을 모두 완수한 후, 서울에서 대구로 한달음에 달려온 양준혁 선수와 만나게 되지요. 만남에서부터 반갑게 인사를 나눈 두 사람은, 차에서 그리고 양준혁선수가 소개한 먹거리 찜갈비를 먹으면서도 이야기는 끊이지 않고 계속됩니다. 올해 은퇴한 양준혁선수의 야구인생에 대한 이야기도 빼놓을 수가 없지요. 이수근이 이종범선수 섭외에 성공한 것을 서로 알고 있어선지 강호동씨도 양준혁 선수와 라이벌인 이종범선수에 대해 유독 자세하게 물어보며 그의 야구인생을 돌아봤습니다. 그리고 양준혁선수의 은퇴경기에 대한 이야기도 진솔하게 이어졌지요. 요즘 1박2일은 조작설이 많던데, 양준혁선수의 섭외가 이미 사전에 준비된 섭외라는 생각은 전혀 들지 않았습니다. 강호동은 양준혁의 은퇴경기에 대한 정보가 전혀 없더군요. 홈런치지 않았냐란 말을 두번이나 언급했지요. 그만큼 사전준비가 없었다는 겁니다. 그럼에도 두사람의 대화는 자연스러웠고, 편안한 맛이 있었습니다. 이렇듯 준비가 부족해 자칫 분위기가 엇나갈수 있음에도 1인자 MC답게 자연스럽게 어어갔지요. 양준혁선수의 소탈함이 더해진 것이기도 하겠지만, 그 소탈함을 끄집어내는 강호동씨만의 능력이 빛을 발했다고 봅니다.
 

반면 이수근은 토크 대상자와에게 자연스럽게 그만의 이야기를 끄집어내는 진행 능력이 부족하다는 느낌입니다. 혼자 유명인사를 두고 진행을 하기에는 버거워 보인달까요?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는 토크의 과정도 중요한데 이수근씨는 과정을 훌쩍 뛰어넘어 그럴듯하나 결과를 내놓고 싶어하는 조급함이 보였습니다. 정작 그의 이야기가 아닌 육전 먹는 모습만 보게 된 것이 유감스럽습니다. 특히 화기애애했던 양준혁-강호동의 만남과 비교되어 더욱 그랬습니다. 다음주에는 어떤 결과가 이어질지는 아직 알 수 없습니다. 어쩌면 훈련을 마친 저녁에는 이종범선수가 다시 합류하여 양준혁과의 만남이 이루어질 수도 있겠지요. 이수근과 함께하며 들을 수 없었던 진솔한 이야기를 혹시나 접해볼 수 있는 기회가 남아있기만을 바래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