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tertainment On/스타&연예 2010. 12. 17. 07:00




티아라가 엠카에서 2주연속 1위를 차지했습니다. 오로지 엠카에서만 말이지요.
엠넷의 유별난 티아라 사랑은 새삼스럽지 않습니다. 티아라의 데뷔 때가 생각나는군요. 첫무대에서 노골적으로 티 나는 립씽크와 어정쩡한 댄스로 그닥 가능성이 없어보였었지요. 하지만 엠넷의 화끈한 소속사 밀어주기신공 덕분에 자신의 노래뿐아니라 다른 다양한 가수들의 명곡을 부르며 꾸준히 무대에 설수 있었고, 그렇게 지속적으로 얼굴을 내밀더니 결국 캣걸 컨셉에 중독성 있는 노래 보핍보핍으로 화제를 모으며 기어이 인기 반열에 올라서게 됩니다.


사실 보핍보핍에서 철지난 듯한 커다른 고양이 발 장갑이나 엉덩이에 단 꼬리 등은 과감한 시도이기에 시선을 잡아 끌만 했습니다. 촌스럽긴 해도 섹시컨셉 일색인 걸그룹사이에서 귀여움으로 차별화를 이룬 건 사실이니 말입니다. 특이했지요. 후일담이긴 하지만 티아라 멤버들조차도 큰 고양이 발 장갑을 끼고 춤 추는 건 창피헸다고 하네요. 다소 보기 민망한 컨셉이긴 하지만 이목집중에는 탁월한 효과를 봤었습니다. 이번의 컴백 컨셉 역시 차별화에 역점을 둔 느낌입니다. 컴백 즉시 숱한 화제를 모으고 있는 '야야야'의 특이한 안무와 의상컨셉은 튀는 것이 분명하지요. 여가수로서는 굴욕스러울수도 있을 우스꽝스런 안무나 표정이 곳곳에 산재해 있어, 이런 컨셉을 무대에서 연출하는 것이 수월하지는 않았을 법도 합니다.


어쨌든 지난 주 엠카에서 카라를 제치고 티아라의 '왜이러니'가 1위를 차지했지요. 카라가 음원차트에서 그다지 두각을 나타내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었고, 집계된 점수에서는 눈으로 확인할 수 없는 음악전문가 집단의 점수나 문자투표등에서 티아라가 앞선 것이기에 정확한 물증이 없어 티아라의 1위를 막무가내로 비난할 수는 없었지만, 그만큼 공정성에 의혹이 있었던 것은 분명했습니다. 석연치 않은 점수집계로 인해서 1위를 하고도 욕을 먹는 마뜩찮은 상황이 발생하게 된 것이지요.

<이하 우측부터 한터, 벅스, 멜론 주간 차트>

어제는 지난 주보다 한술 더 떠, 또다른 노래 '야야야'가 1위를 차지하는 이변이 발생하였습니다. 상대 1위후보는 씨스타였구요. 지난주 티아라의 '왜이러니'에 이어  이번 주에는 '야야야'가 1위를 한 것이지요. 지난주 왜이러니도 음원차트에서 그닥 강세를 보인 것은 아니지만, '야야야'는 더더욱 아니었습니다. 멜론, 벅스뮤직, 한터차트까지 '야야야' 보다 오히려 씨스타의 '니까짓게'가 더 높은 차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보듯, '야야야'는 누가 참가했는지도 불명확한 '음악 전문 선정단'과 공개되지 않는 문자투표 합산 결과에 따라 1위를 했지요. 특히 문자투표에서 씨스타를 압도한 셈인데요. 엠카의 1위 선정에 있어 비중이 10%밖에 되지 않는 문자투표에서 씨스타보다 얼마나 많은 표를 받았길래 1위가 되었는지 심히 궁금해지는 대목입니다.


엠넷의 대표이사께서는 마마 시상식을 앞두고 아시아를 아우르는 음악방송으로서의 포부를 밝힌 바 있습니다. K-POP의 위상을 드높이고 새로운 한류 바람을 이끌며 아시아에서의 K-POP을 알리는 데 앞장서고 싶다고 말입니다. 그런데 이를 위해서는 전제조건이 있습니다. 바로 엠넷방송이 대중의 신뢰와 호감을 줄 수 있어야 하겠지요.
하지만 지금 엠넷의 행태로는 신뢰나 호감은 커녕 비아냥과 무시를 받을 수 있는 상황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어제 엠카에서도 티아라는 컴백무대가 아님에도 두곡의 노래를 선보이는 파격대우를 받으며 눈쌀을 찌푸리게 했습니다. MC도 티아라의 효민양와 큐리양이 맡고 있는 가운데 지난 주 컴백 무대 비하인드 스토리까지 보여주며 티아리 스페셜이 되어버린 엠카였지요. 1위 선정 역시 황당합니다. 음원차트에선 두각을 보이지 못하고 있는 노래를, 그것도 지난주 '왜이러니'의 1위도 석연치 않은 마당에 또 다른 곡 '야야야'의 1위 선정은 노골적인 밀어주기의 종결판이며, 스스로 신뢰도를 깎아먹고 프로그램을 우습게 만드는 처사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사실 엠카1위에 대한 음악팬들의 비아냥은 어제 오늘의 일만은 아닙니다. 케이블방송이다보니 사람들이 가볍게 생각하는 면도 있겠지요. 그런데 엠넷은 이러한 이미지에서 탈피할 의지가 없어 보입니다. 국내유일의 음악전문채널로서 안타까운 노릇입니다. 이렇듯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노골적인 밀어주기는 오히려 티아라의 이미지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밖에 없을텐데요. 엠넷 자신과 티아라의 안티를 양산하는 격이 아닐까 싶네요. 과도한 남녀공학띄워주기의 실패가 있은지 얼마나 됐다고 또 이런 무리한 기획을 하는지 참 답답합니다.


아시아를 아우르는 음악방송으로의 발전을 꾀한다면 자사 방송프로그램의 퀄리티를 높이는게 우선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러다가는 다음주에 티아라의 '왜이러니'와 '야야야'가 동시에 1위 후보에 오르는 건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혼자 북치고 장구치면 사람들이 외면한다는 걸 엠넷은 정말 모르고 있는 걸까요.

요 아래 손가락 모양은 추천버튼입니다. 감사합니다.


Posted by 비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Shain 2010.12.17 17: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즘은 이런 논란이 생길 수 밖에 없는 상황인 거 같아요
    기획사별로 영향력이 너무 거세고
    또 그게 표시가 심하게 나네요...

  3. 날아라뽀 2010.12.17 18: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티아라를 왜캐 밀어주는지...
    또 일등을 했군요...

  4. 피아노쌤 2010.12.17 22: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티아라가 요즘 1위를 해요? 완전 놀랄일이네요..
    별로 인기 없던데.. 역시 회사라도 밀어줘야겠죠..ㅎㅎ

  5. ㅎㅎㅎ 2010.12.18 00: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티아라.. 이번 노래는 별로 였다. 너 때문에 미쳐 까지는 괜찮았는데...

  6. Egyption 2010.12.18 01:0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티아라가 1위했다는 사실에 공감이 안가는건 두말하면 잔소리ㅋㅋ
    근데 어떻게 집계를 했길래 씨스타가 1위후보냐ㅋㅋㅋ
    진짜 막장이다.. 집계를 안했겠지 그냥 지꿀리는데로 주는거겟지뭐
    선정단?ㅋㅋㅋㅋ 존나 귀염돋네 선정단새끼들 실제로 존재하는 새끼들 아님ㅋㅋㅋ
    그걸 믿는 순진한 사람들 같으니라고.. 가상인물임ㅡㅡ

  7. 영구 2010.12.18 20: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재미있군요.

    지난주엔 카라가 공연만 하고 결과발표땐 보이지도 않더니,
    이번엔 아예 시스타는 공연도 하지 않더군요. ㅋ

    재미있는 코미디 방송입니다. ^^

  8. 박예쁨 2010.12.19 16: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박예쁨 이제일이뻐

  9. 2010.12.19 16: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엠카에서 1위하는건 그닥 큰 의미는 없겠지만 ㅋㅋㅋ 그래도 야야야 1위는 코믹하네요
    씨스타가 안타까울뿐...

  10. 대바긍ㅋ 2010.12.19 22: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솔직히.. 엠넷보면 그냥 GLEE? 그거 미드 재방송에다 슈퍼스타K2는 또 언제까지 우려먹을거며 원더베이커리, 와일드바니, 슈스케1이나 이런것들 얼마나 우려먹는지 보세요ㅋ 윤종신이랑 유세윤이 하는거 다빈치코든가.. 그건 나름 재미있기라도하지 재방송을 몇번이나하는지ㅡㅡ 이런것들만봐도 엠넷가 얼마나더러운지 알수있는거 아닌가요.. 그냥 그래서 엠넷이 싫다는.

  11. ksk490 2010.12.24 23: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티아라노라두괜찮고... 씨스타노래두좋은데..

  12. ksk490 2010.12.24 23: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노래방송중 엠넷이 그래두 젤났지않나.. ㅋㅋ

  13. 징녀 2011.01.02 14: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티아라가 열심히 하는모습은 보이던데 엠카가 좀 밀어주긴했어도 티아라정도라면1위 할가치 충분히 있다고봅니다

  14. nlbo13 2011.01.03 16: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머 지상파들도 제대로 정하지 않는건 마찬가지 같던데..티아라 노래 괜찮던데,다들 별로인 모양이네 쩝.

  15. ... 2011.01.13 20: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티아라 괜찮던데 인디언 귀엽구만. 공중파에서 1위 못했으니 알아주진 않지만 1위하면 기쁜 케이블에서라도 1위 하는데 알아주지 않을거면 공정성 이야기들 그만하시죠.

  16. ds 2011.02.11 19: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티아라 팬들은 뭐 쉴드쳐주면안되냐.. 가창력논란도아니고..ㅋㅋ

    디스하는것도 정도가있지 티아라 팬들한테까지 "이건 나쁘니까 니들도 욕해라" 이딴거아니냐?
    디스하는것도 정도가있지 아주 억지를부리는구나? ㅋㅋㅋ

  17. 2011.02.11 19: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른사람눈에는 이쁘고 귀여울수도있지

    무조건 지 생각만 옳다고 보네 ㅋㅋ

  18. helpful site energy 2012.05.10 16: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당신은 좋은 블로그를 포용했을 수 있습니다. 난 정말 당신이 여기이 특정 좋은 기사를 토론 감사하는 사람을 표현하려는 끌어들이는. 이곳은 게시물을 문명화됩니다. 그것은이 사이트의 방법으로 유익한 의견을 논의하기위한 감사합니다.

  19. top homeowners insurance companies 2012.05.11 18: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난 그냥 반했어요. 당신은 진정으로 정보 게다가 똑똑 유지하고있다. 각각의 사람들이 모든 피사체 흥미로운 만드는 이해를 가질 수 무언가를 발간했습니다. 지금은 잠재적인 사용을 위해 이런 종류의를인양하고 있습니다.

  20. site other harmful 2012.06.07 19: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마 제가 잠시 내에 통과 중 가장 놀라운 블로그 및 포럼입니다. 여기에있는 데이터의 수준은 거의 주제에 대해 그것을 기록했던 것처럼 숨을. 블로그가 왜 주제에 더 많은 것들을 이해하고자하는 모든 이들에게 환상입니다. 좋은 일들이, 당신이 그것을 유지하십시오!

  21. 젠득잉 2021.07.18 18: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니 티아라가 잘못 한것도 아니고 엠넷이 잘못한건데 왜 티아라가 욕먹어야함?안그래도 화염땜에 4명밖에 안남고 쫄딱 망했는데 ㅋㅋㅋ